쓸모 있는 궁리
'모호함'의 다양하고 입체적인 얼굴들
"우리만의 모호한 이야기 만들기"

#언러닝 #쓸모있는 #다양한장르의예술 #정답이없는 #모호해도괜찮아


Q. 모호함의 다양하고 입체적인 얼굴들이란?

결과물을 향해 공통된 답을 요구하는 예술교육이 아닌 참가자의 개별성을 인정하고 발견하기 위해서, 우리의 삶 속에서 모호한 순간들, 이야기들에서 그 방법들을 찾고자 합니다. 팀원들은 국내외 모호함에 관련된 예술교육 실천과 작품에 대해 개별 사례조사하고 회차별 팀원 간 공유합니다.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협력 개발하고, 참가자를 모집하여 시범 운영합니다.


Q. 쓸모 있는 궁리는 어떻게 누가 어떤 공통의 지점들로 모이게 되었나요?

똑같은 시간이 주어졌을 때 매번 다른 사람들과 나를 비교하기 바빴던 우리는 진정한 나를 발견했던 순간이 얼마나 될까요? 무엇인가 해내기 위해 몰입하는 과정에서 발견하는 나를 있는 그대로 마주하고 끌어안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의 삶은 모호함의 연속이고 그 모호한 순간들에서 무엇인가 선택해나감으로써 우리의 시간이 만들어 진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미 배웠던 것,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 언러닝에서 다양한 나를, 그리고 타인을 발견하며 진정한 의미를 찾고 관계하는 것에 솔직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저의 질문과 주제를 공감해주고 또 각자의 지나온 시간과 현재의 시간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돌보길 원하는, 그 속에서 찾는 다양한 관점을 기꺼이 누군가와 나눌 준비가 되어 있는 모둠원들이 모였습니다. 모둠원들은 앞으로의 과정에서 우리의 주제를 통해 해소, 전환, 순환의 순간들을 기대하며 참여 의사를 밝혔습니다.

우리는 이 과정에서 얻게 되는 모호한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바탕으로 제시하는 예술교육이 아닌 소통하는 예술교육의 프로그램을 함께 개발하고자 합니다.


Q. 쓸모있는 궁리의 Final Mission은?

‘모호함’의 관련된 주제의 통합예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 연구


Q. 쓸모 있는 궁리의 교류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회차
일정
내용
운영방식
1회8월 31일

“우리가 만난 참가자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함께 만들어진 모임의 참가자들 각각의 예술분야, 작업들을 나누고 예술교육의 전반적인 철학을 이해하고 알아간다

오프라인
2회9월 13일

“해외 ‘모호한 주제’와 관련된 예술작품과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1)

각자 리서치 한 자료들을 서로 나누며 피드백을 해본다.

오프라인
3회10월 5일

“해외 ‘모호한 주제’와 관련된 예술작품과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2)

각자 리서치 한 자료들을 서로 나누며 피드백을 해본다.

오프라인
4회

10월 12일

“국내 ‘모호한 주제’와 관련된 예술작품과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1)

각자 리서치한 자료들을 서로 나누며 피드백을 해본다.

오프라인
5회

10월 19일

“국내 ‘모호한 주제’와 관련된 예술작품과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2)

각자 리서치 한 자료들을 서로 나누며 피드백을 해본다.

오프라인
6회10월 26일

“리서치 한 자료들 중 영감을 주었던 주제나 프로그램 실현해보고 재해석하기”

실현하고 만나보며 그 과정에서 느껴지는 질문들 정리한다.

오프라인
7회11월 18일

“우리만의 모호함 그리고 언러닝에 대하여”

그동안의 연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우리 모임의 예술가들이 새롭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제안해본다.

오프라인
8회11월 25일

“연구자료 아카이빙”

리서치하고 연구하며 남겨진 자료들을 주제와 컨셉에 따라 나눠서 분류하고 새로 창작한 프로그램들을 엮어 정리한다.

오프라인
9회11월 26일

“프로그램 시범 운영”

참여자들을 모집하여 시범 운영 진행

오프라인

1회차

2022. 8. 31. 15:00 ~ 18:00

우리가 만난 참가자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모호함의탐색 #내친구예술가 #당신이궁금해요

  • 아이의 성장에서 겪는 갈등을 예술교육을 통해 어떻게 발현할 수 있는가?
  • 아이들이 선택한 다양한 것들을 서로 교류하고 그 과정에서 다양성을 수용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에 대한 탐색
  • 모호함은 고정관념을 깨는 것인가, 익숙함에서 벗어나는 것인가? 등의 수많은 질문들 

2회차

2022. 9. 13. 18:00 ~ 21:00

해외 ‘모호한 주제’와 관련된 예술작품과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 (1)

#편안한소리 #나의존재에대한모호함 #조각보

  • 모호함의 철학은 예술가의 철학과 만나 질문이 생길 때 우리가 모호함을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보민해보는 것

3회차

2022. 10. 5. 11:00 ~ 14:00

해외 ‘모호한 주제’와 관련된 예술작품과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 (2)

#모호함의선택 #미적도구 #색깔의경험

  • 앙리 까르띠에 사진전 공유, 어린이 극단 ‘링고 씨어터’, 자크 르코끄의 워크숍 등의 경험 공유 및 교육 프로그램 설계 준비

4회차

2022. 10. 12. 13:00 ~ 17:00

국내 ‘모호한 주제’와 관련된 예술작품과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 (1)

#예술교육의다양성 #예술의보편성 #공감

  • 모호함이 다른 대상에게 전달되기 위해서 혹은 경험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명확하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가? 모호함의 명확성 찾기

5회차

2022. 10. 19. 11:00 ~ 14:00

국내 ‘모호한 주제’와 관련된 예술작품과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 (2)

#색깔의감각적언어 #소리잡기 #소리감정의연결

  • 머랭세이퍼의 ‘사운드스케이프’, 존케이지와 백남준의 ‘사운드 아트’ 등의 경험 공유 및 분야별 교육 프로그램 아이디어 나눔

6회차

2022. 10. 26. 11:00 ~ 14:00

리서치한 자료들 중 영감을 주었던 
주제나 프로그램을 실현해보고 재해석하기

#감각적집중 #기술과예술교육 #내적하모니

  • 모호함의 입체적이고 다양한 얼굴들의 모습 그려가기
  • 모둠원이 직접 제안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시연하고 후기 말하기 
  • 예술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사유들에 대한 끊임없는 궁리
감정의 시각적 표현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감정의 시각적 표현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리교육의 종이게임 시연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리교육의 종이게임 시연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감정의 시각적 표현 나눔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감정의 시각적 표현 나눔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7회차

2022. 11. 18. 13:00 ~ 16:00

우리만의 모호함 그리고 언러닝에 대하여

#감각의끊임없는발견 #모호함의끝나지않는발견

  • 감각 탐정 놀이의 시연을 통해 음악과 시각예술, 연극요소가 결합된 교육 프로그램 구성
감각 탐정 놀이 / ⓒ쓸모 있는 궁리
감각 탐정 놀이 / ⓒ쓸모 있는 궁리
감각 탐정 놀이 / ⓒ쓸모 있는 궁리
감각 탐정 놀이 / ⓒ쓸모 있는 궁리

8회차

2022. 11. 25. 13:00 ~ 17:00

연구자료 아카이빙

#8살은가능할까? #시뮬레이션 #서로에대한모호함발견

  • 개발된 연구 프로그램 시뮬레이션을 통한 사전 검토
  • 소리로 감각하기 프로그램 중 이름 부르기 활동을 어떻게 진행하면 효과적일 지 심층 연구
  • 이름 부르기 활동을 몸 열기 마음열기 부분의 시작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것 에 대한 논의
  • 전체적인 감각활동의 흐름에 대한 분석
  • 프로그램 참여자 대상에 대한 논의 (연령별,성별 어떤 기준으로 제한 할 것인 지 토의)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 ⓒ쓸모 있는 궁리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 ⓒ쓸모 있는 궁리

9회차

2022. 11. 26. 14:00 ~ 18:00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네트워크 파티

#아이들의모호한위대함 #발견 #치열한대화

  • 예술로 세상을 깊게 넓게 보기
  • 다양한 감각으로 만나기
  • 소리로 감각하기1
  • 소리 듣고 상상하기
  • 눈으로 감각하기
다양한 감각으로 만나기 / ⓒ쓸모 있는 궁리
다양한 감각으로 만나기 / ⓒ쓸모 있는 궁리
소리로 감각하기1 / ⓒ쓸모 있는 궁리
소리로 감각하기1 / ⓒ쓸모 있는 궁리

쓸모 있는 궁리의 이러쿵 저러쿵 

쓸모 있는 궁리 모임의 과정을 기록한 예술가들의 이러쿵 저러쿵한 일기입니다. 이 기록에는 그동안 우리의 따뜻한 마음과 열정들이 들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