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AC Innovators
2021-2022 혁신가 프로젝트
비언어적 예술교육 프로젝트 (Non-Verbal Teaching Artistry)
by 베키 바움월(미국)
베키의 싱크탱크와 후속 활동 집단(working group)은 비언어적 예술교육의 활용에 초점을 맞춘다.
싱크탱크 주제는 신체적 이야기, 현대 마임, 언어를 넘어선 교육을 포함하고, 전적으로 비언어적 세션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참가자들은 집단의 일원으로 슬라이드를 보고, 글로 쓴 소회를 공유하도록 요청받겠지만, 대부분의 세션은 몸짓, 표정, 비언어적 게임을 통해 즐겁게 탐구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싱크탱크에서 다루어질 핵심주제는 다음과 같다.
후속 활동 집단에서, 베키는 비언어적 예술교육을 위한 자료 모음을 집합적으로 개발해서 만들고, 비언어적 참여가 다양한 예술 형식에서 얼마나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 탐구하기 위해 참가자들을 모집할 것이다. 이 자료 모음은 실질적 안내서 역할은 물론, 비언어적 스토리텔링의 여러 가지 함의와 영향력을 둘러싼 이론, 역사, 서사로써 기능할 것이다.
활동의 목표:
공동체 만들기와 치유 프로젝트 (Teaching Artistry For Community Building And Healing)
by 피터 아추 아달레테이 (가나)
피터의 싱크탱크는 공동체 만들기와 치유를 위한 예술교육에 초점을 맞춘다.
싱크탱크의 주제는 공동체의 치유와 자율권을 위한 예술 응급 외과의로서의 예술교육가이다.
피터는 자신의 이야기와 경험을 나누면서, 참가자들에게 각자의 지역 공동체에서 직면한 문제들을 공유하도록 요청할 것이다. 이 세션에서는, 예술교육가들의 주도 하에 이 문제들을 해결하고, 지역 수준에서 공동체에 효과적으로 관여하기 위한 예술의 역할을, 집합적으로 논의할 것이다.
후속 활동 집단은, 각자의 고유한 도전들에 직면한 (전세계의) 다양한 지역사회의 사람들을 포함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는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가? 무엇이 맥락 특정적인가?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서로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이 프로젝트는 활동 집단의 구성원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다른 예술교육가들을 알아볼 수 있게 하고, 공동체 구성원들이 창의적으로 변화를 만들어가는 데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길을 제시할 것이다. 이 집단은 그들이 확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예술이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지원하고 그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기 위해 함께 작업해 나갈 것이다. 공동체 참여 방법을 시험운영해 보고, 그 결과를 보고하고, 그들이 속한 맥락 안에서 가장 잘 작동한 접근법이 무엇이었는지 확인해 보도록 참가자들을 장려할 것이다. 또한 이 프로젝트가 의도하는 결과는 소규모의 지역적인 공동체 참여형 예술교육가의 코호트를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기록되고 온라인에 제공되어, 지역 공동체 단위의 콜렉티브를 구축하는 것이다.
다원적 STEAM 파트너십의 리더가 되기 위한 예술교육가 자율권 강화 프로젝트 (Empowering Teaching Artists To Become Leaders In Creating Cross-Disciplinary STEAM Partnerships)
by 제프 메이더 (미국)
제프의 싱크탱크는 예술교육가들이 다원적 STEAM 파트너십을 만들어가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자율권을 부여하는 데 집중한다.
제프의 싱크탱크 세션은 참여형, 협업형으로 진행되며, 참가자들은 자신들의 파트너십 경험을 고찰하고, ‘행동 단계’를 만들고, 동료 간 반응에 참여할 것이다. 이 세션의 목적은 세계 곳곳의 더 많은 예술교육가들이 자율권을 가지고, 그들의 작업을 향상시키고, STEAM 프로그램의 존재와 효과를 진전시킬 수 있는 새롭고 혁신적인 파트너십을 만드는 데 앞장서도록 하는 것이다.
이 싱크탱크의 후속 활동 집단은 세션에 참여하면서 다음의 사안을 함께 생각해 보도록 요청받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예술교육가는 교육가와 행정가들이 자신들의 목표를 설정하고 파트너십과 레지던시를 먼저 제안하기를 기다려야 하는 것처럼 여겨져 왔다. 하지만 전문적 창작자로서 우리는 더 혁신적인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기 위해 이 배치를 “뒤집을” 수 있다. 마치 대본이 나오기도 전에 무대를 먼저 설계하는 무대 디자이너처럼. 만약 예술교육가들이 “먼저 나서서” 잠재적 이해당사자와 모임을 잡고, 불꽃이 튀게 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이 활동 집단은 예술교육가들이 색다르고 이례적인 파트너십을 만들어내는 리더가 되는 방법들을 시험하고, 기록하고, 보고할 것이다. 어떤 것이 통했는가? 어떤 것은 안 통했나? 다른 이들은 어떻게 똑같이 할 수 있을 것인가?
최종적인 자료의 형태는 집단의 선호에 따라 결정되겠지만, 더 많은 예술교육가들이 여러 분야를 횡단하는 다원적 작업에 접근할 수 있도록 ITAC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무료로 제공이 될 것이다.
미래의 문해력과 유창성, 역량, 그리고 미래의 의식을 탐구하는 예술교육 활용 프로젝트 (Using Teaching Artistry To Explore Future Literacy, Future Fluency, Future Competency And Future Consciousness)
by 수데비 타쿠라타 (인도)
수데비의 싱크탱크는 미래의 문해력과 유창성, 역량, 의식을 탐구하기 위해 예술교육을 활용하는 데 집중할 것이다.
그녀의 싱크탱크 주제는 다음과 같다. 예술과 창의적 부문, 그리고 사회적, 문화적, 생태적 영향력의 공간들에서 미래의 역량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둘은 예술교육가와 미래의 창의적 실천가, 그리고 공동체가 미래를 준비하고 좀 더 예민하게 미래를 의식할 수 있는 창의적 협업을 가능케 하는 형태로 어떻게 결합할 수 있을 것인가?
‘만약에(What if)’라고 이름 붙여진 이 세션에서는 사람들이 미래에 대해 확실히 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금 그들이 갖추어야 할 기술과 역량이 무엇인지를, 참가자들에게 탐색하게 할 것이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기술, 계속 변화하는 맥락, 그리고 새롭게 요구되는 종류의 지식과 지혜 앞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예술교육가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떻게 하면 우리가 미래의 실천가들을 과거의 것이 아닌 미래의 능력들을 갖추도록 준비시킬 수 있을 것인가? 이 세션은 창의적 방식으로 미래의 문해력을 만들어가는 것과 관련해서, 예술교육가들의 역할과 존재하는 도전과 장벽을 검토할 것이다.
수데비의 작업은 그녀가 속한 다원적 디자인 콜렉티브인 디.에피센터의 지원을 받을 것이다. 후속 활동 집단은 여러 가지 맥락에서 예술교육가들이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미래의 문해력, 유창성, 역량 및 의식의 커리큘럼의 틀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을 받을 것이다. 디자인 주도의 이 과정은,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파트너십 위에 구축되어, 새로운 발상, 이론, 지혜의 생성을 가능케 할 것이다. 수데비는 활동 집단으로부터 그 과정과 관점을 포착해서, 다른 이들이 배울 수 있는 살아 있는 문서로 작용할, 공유가능한 안내서를 만들고자 한다. 그 형식은 활동 집단에 의해 결정되겠지만, 이는 다른 맥락에 놓인 예술/창작 실천가들이 가지고 놀 수 있는 일종의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혹은 다층적인 책이나 단순한 웹사이트를 집합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일 수 있다.
정신 건강과 복지, 그리고 예술교육의 역할 프로젝트 (Mental Health And Wellbeing, And The Role Of Teaching Artistry)
by 이본 바이로슬라브스카 (영국)
이본의 싱크탱크는 정신 건강과 복지, 그리고 예술교육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다.
이 싱크탱크는 우리가 일하는 다양한 동일집단과 공동체 내에서 정신 건강과 행복을 지원하기 위한 예술교육가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다. 우리는 현재 무엇을 잘하고 있는가? 우리는 무엇을 더 잘할 수 있을 것인가? 예술교육가가 이 작업에서 능력과 정보를 얻고, 지원을 받고 있다고 느끼기 위해서는 어떤 훈련을 준비할 필요가 있는가?
이 온라인 세션에서는 정신 건강과 복지를 위한 창의적 예술 실천을 지원하는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고, 훈련받은 심리상담사의 작업과 예술교육가의 작업 사이에 명확한 경계선을 긋는다. 소집단 연습에서는 참가자들 사이에 대화를 만들어 내고, 그들로 하여금 정신 건강과 복지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예술교육가들이 각자의 기술을 활용할 방식을 생각해 보게 한다. 참가자들은 예술교육가로 살아가는 것이 그들의 정신의 안녕에 미칠 이점과 약점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이 세션은 해당 주제에 대한 참가자들의 사유를 촉발하고, 예술교육가 공동체로서 정신 건강과 복지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증거를 모으기 위해 발표 및 토론, 디지털 자료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할 것이다.
후속 활동 집단은 (우리 자신과 참가자들을 모두 포함해) 예술교육가들의 정신 건강과 복지를 지원하기 위해 현재의 자원과 간극이 어디에 있는지 논의하고 협업할 것이다. 작업 방식은 이 활동 집단이 집합적으로 결정하겠지만, 대체로 다음의 사안들에 집중할 것이다. 정신 건강과 복지와 관련해, 예술교육가를 위한 효과적이고 윤리적인 실천 수칙을 세우기 위해 작업하는 것 예술교육가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 분야에 있는 기존의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것 추가적인 투입/연구/전문적 발전 기회를 필요로 하는 영역을 확인하여, 이 기회를 발전시킬 목적으로 그것을 만들어낼 수 있거나, 그렇게 할 기금을 확보해 줄 만한 개인이나 단체를 파악하는 것
전체 인구의 (최소한!) 4분의 1이 정신 건강 문제로 영향을 받고 있고, 코로나로 인해 이 수치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예술교육가들이 이 문제를 전면화하는 것은 시의적절한 일이다.
이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이 집단이 최선이라고 느끼는 형태를 심화시키겠지만, 정신 건강 및 복지와 관련해 예술교육가들을 위한 선언문/실천수칙을 담아낼 어떤 웹사이트를 만드는 형태가 될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이는 기존 자료와 더불어 새롭게 발전된 자료나 훈련 기회들도 담은, 접근이 용이한 웹페이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
ITAC 혁신가란 무엇인가?
2020년 ITAC 위원회는 전세계의 지역사회 곳곳에 있는 리더들에게 현장 만들기 프로젝트를 위한 제안서를 요청했습니다. 그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습니다!
그 중에서 선발된 6명의 혁신가들을 이 곳에서 기쁜 마음으로 소개합니다. 혁신가들 각각의 프로젝트는 앞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움직임을 대표하며, 국제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도구와 자원, 틀 등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들은 누구이며 무엇을 할 것인가?
ITAC 혁신가들에게 자신들의 프로젝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여기에, 혁신가들의 대답이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제너레이션 대표 제프 M. 풀린(미국):
“지식 공유 및 디지털 학습 프로젝트는 예술교육 분야에서 생산되고, 이 분야를 위해 생산된 자원과 연구의 간극을 다룰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국가를 횡단하여 예술교육 분야의 자원활동가들의 참여를 이끌어내 다양한 영역에서 도구와 자원, 창작적/학문적 연구를 수집하고, 입증하고, 전파할 것입니다. 이는 2019 싱크탱크를 통해 공유된 기존의 지식을 새롭게 장착하고, 각각을 디지털 학습 모듈에 구축하고, 2018년과 2020년 ITAC 학회를 통해 공유된 연구와 자료를 목록화하고, 출판하고, 전파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ITAC의 디지털 플랫폼 안에, 예술교육 분야에 의해, 그 분야를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도구와 자원의 정보교환소를, 지속가능하고 확장가능하게 해주는 틀이 위치할 수 있도록 고안하는 것 또한 포함합니다.”
애나 비달 (칠레) 과 말바로카 (프랑스):
“여성 교도소 안에서 살고 있는 어린이들과 함께 하는 예술 워크숍 창안. 무용과 사진, 연극을 통해, 우리는 폭력이라는 주제를 탐구해 볼 것을 제안합니다. 우리는 폭력의 구축물을 그 여러 가지 형태들을 통해 검토할 것입니다. 그들이 폭력을 어떻게 바라보고, 폭력의 어떤 부분이 비가시적이며, 일상화된 폭력이란 무엇이며, 그들이 무엇을 폭력적이라 여기는지 등이 검토의 대상입니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가 예술교육에 관련된 전문가의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각자가 작업하는 사회적 공간을 확장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예술교육가들의 다른 과정에도 적용할 수 있는 도구를 수집하는 일에, 사람들의 기여를 이끌어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울프브라운 (미국) 과 글로벌 리더스 프로그램:
“성장 마인드셋에 대한 연구. 예술문화 연구 회사인 울프브라운과 글로벌 리더스 프로그램은 현재 국제적 프로그램들에서 예술교육가로 일하고 있는 일군의 뮤지션들과 함께, 성장 마인드셋의 개념과 실천을 공유하는 프로젝트를 시험운영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더 배울 수 있고, 더 똑똑해질 수 있다고 믿으며, 그 능력을 강화하는 것은 노력이라는 걸 이해할 때, 이를 성장 마인드셋이라고 합니다. (이는 고정 마인드셋, 또는 본인의 지성이나 재능은 그 무엇으로도 바뀔 수 없기 때문에, 노력은 무용하다고 생각하는 믿음에 반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노력과 변화를 연관지을 때, 그들은 시간을 들이고 헌신하는 데 더 자발적인 태도를 보이고, 이는 더 높은 성취를 가져오고, 그들 삶의 모든 측면에서 주체성을 발휘할 뿌리가 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이 강력한 개념이 여러 가지 다른 맥락에서 어떻게 음악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탐구할 것입니다. 참가자들은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통해 본인의 학생들이 연습과 학습, 연주에 접근하는 방식을 확장시키기 위해, 작은 성장 마인드셋 실험을 함께 수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우리는 문화적 맥락 전반에서 그 생각들이 적절한지, 혹은 적절하지 않은지 주의깊게 살펴볼 것입니다.”
커뮤니티 인게이지먼트 랩을 대표해 폴 갬빌(미국):
“사회 변화를 위한 예술교육가 자원 센터(The Teaching Artists for Social Change Resource Center)는 복잡한 사회 변화 계획을 주도하고자 하는 예술교육가들을 위한 온라인 자원을 만들 것니다. 이 작업에 참여하고 다른 국제 파트너들과 함께, 우리는 일련의 도구, 지침, 사례 연구와 자료를 코드화해서, 예술교육가들이 복잡한 사회 변화 프로젝트의 리더로서 그들의 기술과 배짱을 늘리고, 자신들의 범위를 확장하고, 자율권을 가지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것입니다.”
마고 우드 (남아프리카):
“이 프로젝트는 (우선 남아프리카와 그 주변 지역에) 예술교육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네트워크 구성원들에게 제공할 적절하고, 유용하며, 영감을 주는 최신의 콘텐트를 담은 월간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이 계획에서는 모임과 워크숍을 통해 예술교육가들과 소통할 수 있는 매력적인 방법들을 모색하려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우리의 방식이 자신만의 예술교육 분야를 구축하기 시작하는 다른 공동체들에게 공유가능하고 복제가능한 모델로 기능하는 것입니다.”
레이첼 제이콥스, 크리스탈라 피어스, 바네사 오닐, 크리스틴 해튼 (호주 & 태평양 지역):
“연결과 창조: 호주-태평양 지역에 교육예술가 공동체 만들기. 우리의 프로젝트는 예술 공동체 안에서 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교육 공간에 있는 예술가들이 예술교육가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게끔 독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또한 호주-태평양 지역에 있는 예술가들이 ITAC에 가입하고, 지역 ITAC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것을 장려합니다. SNS 캠페인, 온라인 네트워킹 허브, 그리고 일부 온라인 및 대면 기회들을 통해, 우리는 이 지역의 예술교육가들에게 지원과 연대를 제공하고, 고립을 줄이고, 사회 내에서 그들의 고유한 역할에 대한 인식을 높이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