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은 국제적으로, 행동은 지역적으로 !

ITAC은 커뮤니티와 예술교육 환경을 아우르는 최대 규모의 국제 예술가 네트워크를 만들어 가기 위한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게 되어 기쁩니다.

우리는 4개의 ITAC 허브를 시작했습니다!

ITAC 허브들은 예술교육의 영역을 깊게 하기위해 풀뿌리 차원에서 실천가들에게 의미있게 봉사하며, 예술교육가라는 이 부상하는 국제적 노동인구가 각 나라와 그 너머에서 가시성과 영향력을 최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노력이 서로가 상시적으로 연결되고, 함께 발전해 가는 예술교육가들을 위한 국가지원 공간의 설립을 향한 점진적 노력의 작은 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뉴질랜드 ITAC Hub

by 오클랜드 대학의 예술 사회 변화 센터(University of Auckland)

“ITAC 허브들의 최초의 코호트의 일원이 되어 영광입니다. 뉴질랜드의 아오테아로아에서는 물론, 전세계에서 예술을 통한 새로운 미래를 상상할 수 있도록 ITAC이 가져올 국제적 협력의 가능성을 생각하면 즐겁습니다.”

-피터 오코너 교수

한국 ITAC Hub

by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지금이 한국의 ITAC 허브를 만들기 위한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불확실의 시대에, 우리에게는 공동체와 결합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지역적이고 국제적인 수준에서 창의적 접근을 시도할 예술교육가들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 허브가 예술교육가들과 그 분야를 위해 더 나은 생태계를 만들어 줄 계기가 되길 희망합니다. 허브는 예술교육가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최선의 실천 모델에 접근하며, 그들에게 국제적 기회들을 제공할 인큐베이터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예술을 통해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진심으로 느낄 만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김소연, 정다인, 박재인 (KACES)

노르웨이 ITAC Hub

by 세앙스 아트 센터(Seanse Art Center)

“예술은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합니다. 상상하고, 창조하고, 표현하기 위해, 자기 자신과 다른 이들을 이해하기 위해,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다른 이들과 연결되기 위해,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그 외에도 너무나 많은 이유가 있죠! 저는 허브에서의 협력이 사회 내에서는 물론 교육 분야에서 예술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될 거라 믿습니다. 작은 변화들로부터 큰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만나고, 교류하고, 창조하고,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고, 그러면서 작업이 발전합니다. 허브들 간의 계획과 협력을 통해 국제적 공유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곧 더 많은 허브들이 생겨날 것이고, 우리가 발전해 나가면서, 우리 작업의 가시성은 더욱 높아지고 번성하겠죠!”

-마릿 울번트

미국 ITAC Hub

by 예술교육가길드(TAG) & 링컨 센터

“미국 허브에서 우리는 창의적으로 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는 예술교육가들의 역량을 증진하고, 도전을 위한 혁신적 실험을 시작하고, 장기적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공동체 행동 계획을 그려 보고, 좀 더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위한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낼 사회적 상상과 시민적 주체성을 불러일으키고자 합니다. ITAC 허브들의 첫 번째 코호트의 일원이 되어, 함께 변화를 추동할 국제적 공동체를 만들어 가게 되어 영광입니다.”

-진 E. 테일러 (링컨 센터) & 미코 리 (TAG)


뉴질랜드, 노르웨이, 한국과 미국에 닻을 내린 첫번째 ITAC 허브들을 소개합니다 !

예술교육가들은 지역사회에 개입해 창의적으로 사회 변화를 촉발할 수 있는 힘을 가진 국제적 노동력입니다. 예술교육가들이 점점 더 늘어나는 사회적 도전의 범위와 요구를 직면하면서, ITAC은 그들만의 고유한 맥락 안에서 예술교육가들을 만나고, 확장된 그들의 영향력을 지원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ITAC 허브는 여러 조직들이 문화 교류와 온라인 학습, 정보 공유, 그리고 로비와 지지를 용이하게 하는 국제적 네트워크에 접근성을 높이며, 각자 고유의 국가적/지역적 부문을 심화할 플랫폼을 제공할 것입니다. 

ITAC 허브는 첫해의 시범운영을 통해 프로그램들이 진화하고 있으며, 다음의 사항들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학교와 지역 공동체의 맥락이라는 범위를 넘어, 작업하는 예술교육가들에게 자원 및 전문적 발전의 기회를 강화해여 각 부문들을 지역적, 국가적, 세계적으로 발전시키는 것

✔ 사회의 형태를 만들어가고, 가장 다루기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 참여형 예술과 예술교육가들의 영향력과 가시성을 확대시켜 나가는 것

✔ 코로나19 팬데믹과 그 외의 구조적 사건들과 부정의에 예술교육가들이 활로를 찾고, 그로부터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