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유르트
특수학급 아동 대상 통합문화예술교육
"마음이 모이면, 예술이 된다!"

#초등특수학급 #특수학급문화예술교육 #장애아동문화예술교육 #소수의어린이를위한문화예술교육 #학교안문화예술교육


Q. 특수학급 아동 대상 통합문화예술교육이란?

일반 초등학교 내 ‘특수학급’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을 연구합니다. 국내외 장애아동 예술교육 사례를 조사하고, 특수학급 교사나 장애 예술 교육가 혹은 단체 등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특수학급 어린이들을 만나기 위한, 초보 예술교육실천가들의 준비 과정과 노력을 담고자 합니다.


Q. 아트유르트는 어떻게 누가 어떤 공통의 지점들로 모이게 되었나요?

사업명인 ‘마음이 하는 일’이라는 말이 가슴에 무척 와닿아 그간의 예술교육 과정과 성과, 태도에 관하여 돌아봄과 동시에 앞으로의 방향, 목표 같은 것들에 관하여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마음이 하고 싶던 일’을 주제로 삼게 되었고, 모둠원들과 함께 ‘특수학급’이라는 특수성을 반영한 문화예술교육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예술교육 현장은 저마다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점점 세분화되어 다양해지고 교육 대상에 부합하는 방법으로 변화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학교 안 예술교육에서도 사각지대가 있고, 그 사각지대에 겨우 6명이라는 ‘소수의 어린이’라니, 왠지 마음이 움직여졌습니다. 이것이 함께 하고 싶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Q. 아트유르트의 Final Mission은?

삶의 재료가 되는 예술적 순간 만들기!


Q. 아트유르트의 교류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회차
일정
내용
운영방식
1회8월 28일

- 교류활동 기획 안내

- 운영 방식 및 주제 탐색 설정

- 특수학급 아동의 장애 유형 및 특성 이해

온라인
2회9월 3일

- 특수학급 대상 이해 및 현황 파악

특수학급 교사 인터뷰

: 대구 남산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고근혜님

오프라인
3회9월 29일

- 특수학급 대상 이해 및 현황 파악

특수교육 대상 기반 시설 및 제도 조사 (예:특수교육원 등)

특수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수요 설문 및 조사지 작성

온라인
4회

10월 9일

- 특수교육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사례 연구

국내외 특수교육 문화예술교육 기관 및 사례 연구

오프라인
5회

10월 10일

- 장애 예술교육단체의 설립과 운영 이해

시각장애예술교육단체 전문가 인터뷰 엄정순 선생님

: ‘우리들의 눈 Another way of seeing’ 대표

오프라인
6회10월 18일

- 특수학급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접근

특수학급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인터뷰 김승구 선생님

온라인
7회

10월 31일

- 개별 조사 내용 정리 및 취합

- 인터뷰 내용 정리 및 취합

온라인
8회

11월 5일

- 교류활동 에세이 작성 및 피드백 공유

오프라인

1회차

2022. 8. 28. 21:00 ~ 22:30

마음으로부터의 시작

#예술교육실천가 #문화예술교육실천가 #사진예술강사 #기획자 #기록자 #일상예술 #예술일상 

#예술에너지 #특수학급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사각지대 #예술매개자 #마음이하는일

  • 연대, 단결, 협력, 나눔 등의 유의어가 만들어낸 완결 ‘모둠’이 되기 위한 시작 의 과정
모둠원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 ⓒ아트 유르트
모둠원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 ⓒ아트 유르트

2회차

2022. 9. 3. 14:00 ~ 17:00

특수학급 대상 이해 및 현황 파악 ①

#마음이다하는일 #특수교사의길 #인내 #6명 #도움반 #사랑반 #소수의어린이 #사각지대 

#학교안문화예술교육 #특수학급문화예술교육

  • 대구 남산초등학교 특수학급 고근혜 선생님 인터뷰
고근혜 선생님 인터뷰 준비 / ⓒ아트 유르트
고근혜 선생님 인터뷰 준비 / ⓒ아트 유르트

3회차

2022. 9. 29. 20:30 ~ 22:00

특수학급 대상 이해 및 현황 파악 ⓶

#마음이하는일 #마음이다하는일 #특수학급문화예술교육 #대구초등특수학급 

#특수학급문화예술교육 #특수학급통합문화예술교육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DSM-5, KOSIS(국가통계포털)을 활용한 장애의 유형과 분류 및 통계 조사
지역 내 특수학급 관련 조사 / ⓒ아트 유르트
지역 내 특수학급 관련 조사 / ⓒ아트 유르트

4회차

2022. 10. 10. 15:00 ~ 17:00

장애 예술교육단체의 설립과 운영 이해

#관점의중요성 #시각장애미술교육 #본다는 것 #mapping #장애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비영리단체 #우리들의눈

  • 시각장애예술교육단체 ‘우리들의 눈’ 엄정순 선생님 인터뷰
엄정순 선생님 인터뷰 / ⓒ아트 유르트
엄정순 선생님 인터뷰 / ⓒ아트 유르트

5회차

2022. 10. 9. ~ 10. 10.

특수교육 문화예술교육 현황 연구

#특수교사 #특수학급문화예술교육지원 #학교안문화예술교육 #대구특수교사 

#특수학급문화예술교육 #예술교육몽상가

  • 지역 내 특수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설문지 제작
  • 자신의 마음 vs 욕망에 관하여 풀어놓기
특수교사 대상 설문지 / ⓒ아트 유르트
특수교사 대상 설문지 / ⓒ아트 유르트

6회차

2022. 10. 18. 21:30 ~ 23:00

특수학급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접근

#예술가와예술강사 #창작의과정 #다중지능 #마인드컨트롤 #그럴수있어 #자기확신

  • 사진가 & 예술강사 김승구 인터뷰
김승구 선생님 인터뷰 / ⓒ아트 유르트
김승구 선생님 인터뷰 / ⓒ아트 유르트

7회차

2022. 10. 31. 21:00 ~ 22:30

특수교육 문화예술교육 사례 연구

#마음이다하는일 #통합학급 #우리함께 #VS #장애인식개선 #소소의아동

  • 파라다이스재단의 버디키디(Buddy&Kiddy) 사례 조사
신유림 버디키디 사례 조사 발표 / ⓒ아트 유르트
신유림 버디키디 사례 조사 발표 / ⓒ아트 유르트

8회차

2022. 11. 5. 13:00 ~ 17:00

활동마무리

#마음이다하는일 #예술교육실천가 #예술교육몽상가 #특수학급문화예술교육 #학교안문화예술교육 #학교안문화예술교육사각지대

  • 교류활동 에세이 공유 및 활동 후기 나눔
  • 최종결과물 제작 회의 
소책자 구성 회의 / ⓒ아트 유르트
소책자 구성 회의 / ⓒ아트 유르트
소책자 구성 / ⓒ아트 유르트
소책자 구성 / ⓒ아트 유르트

아트 유르트의 보이지 않는 말들 

말은 보이지 않습니다. 비로소 글이 되었을 때, 우리는 그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아직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예술교육실천가 5인의 소통과 교감의 기록입니다. 

마음에 머무르던 사소한 단어들이 글과 책이 되고, 하나의 언어가 되기 위한 과정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