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아이들
회복과 전환의 시점, 나의 예술 우리의 교육
"춤추고 사랑하고 연대하라!"

#춤 #전환의시대 #정체성 #실천가 #교육현장


Q. 회복과 전환의 시점, 나의 예술 우리의 교육이란?

포스트 코로나,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인 오늘날, 무용예술교육의 본질적 가치와 실천가로서의 우리 역할에 대해 질문하고 성찰합니다. ‘춤은 무엇인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아이들에게 춤은 어떤 의미인가?’ 등 주요 질문을 중심으로 무용교육현장에 대해 사례조사하고, 움직임 워크숍을 통해 주제를 구체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예술교육실천가로서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선언문을 공동 제작합니다.


Q. 춤추는 아이들은 어떻게 누가 어떤 공통의 지점들로 모이게 되었나요?

포스트 코로나시대,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춤이 가지는 시공간성, 일회성, 또 춤의 본질로서의 ‘몸’에 대하여 메타버스와, 다회성, 그리고 ‘몸이 없는 몸’으로 춤이 가지는 정체성의 모순에 마주하고 있습니다.

예술교육실천가로서 시대적 전환기를 필연적으로 맞닥뜨리며 나의 예술과 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질문으로 돌아가, 현시대 예술교육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교류활동입니다. 무거운 주제와 질문이었지만 그 무게를 나누어 보려는 모둠원들의 열정과 의지라는 공통의 지점들로 유쾌한 첫만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Q. 춤추는 아이들의 Final Mission은?

시대적 전환기의 무용예술교육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교육현장에서 실천하기!


Q. 춤추는 아이들의 교류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전회차 오프라인 진행. 오픈 워크샵4회

회차
일정
내용
운영방식
1회9월 26일

처음 만나기

- OT/ 4가지 방향성에 따른 행복한 소통하기

전문강사 초빙

오프라인
2회10월 17일

나의 예술 그리고 춤

- 주제토의/오픈워크샵

오프라인
3회10월 24일

공교육 안과 밖 무용예술1

- 발도로프학교교사 멘토링/오픈 워크샵

오프라인
4회

10월 31일

공교육 안과 밖 무용예술2
- 사례공유/주제토의

오프라인
5회

11월 7일

공교육 안과 밖 무용예술3

- 문화예술교육학교담당교사 멘토링/주제토의/오픈워크샵

오프라인
6회11월 14일

지금의 시대 무엇을 가르쳐야 하나?

- 주제토의

오프라인
7회

11월 21일

무엇이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가?

- 주제토의

오프라인
8회

11월 28일

몸을 통한 표현은 어떻게 시작되고 끝나야 하는가?

- 전문예술교육자 멘토링 /오픈 워크샵

오프라인
9회12월 1일

나는 예술교육실천가?

- 리사이클 북바인딩 노트 만들기와 선언문 제작

오프라인
10회12월 5일

미니포럼 및 네트워크파티

오프라인


1회차

2022. 9. 26. 13:00 ~ 15:00

처음 만나기

#행복한소통 #동물로알아본성격유형

  • 동아트심리연구 김동희 강사님의 동물 성격 유형
  • 더 나다운 나를 발견하고, 자연스러운 소통하기
김동희 강사님의 동물 성격 유형 / ⓒ춤추는 아이들
김동희 강사님의 동물 성격 유형 / ⓒ춤추는 아이들

2회차

2022. 10. 17. 13:00 ~ 15:00

나의 예술 그리고 춤

#OX토크 #나와 예술 #예술의 가치 #이상향 #사람 #즐거움 #이해 

  • 나의 예술교육을 돌아보고, 딛고 있는 땅을 좀 더 단단히 다지는 시간
  • ‘지금 나의 삶에서 예술이란?, 춤이란?’에 대한 OX 토크
  • 세상을 바꾸는 동력... 예술이 세상을 바꿀 수는 없어도 사람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우리는 예술교육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동력으로써의 ‘사람’ 이 되고, ‘사람’을 키우자
OX 토크 질문지 / ⓒ춤추는 아이들
OX 토크 질문지 / ⓒ춤추는 아이들

3회차

2022. 10. 24. 13:00 ~ 15:00

공교육 안과 밖 무용예술1

#발도르프교육 #슈타이너 #대안교육 #교육예술 #오픈워크숍 #멘토링

  • 발도르프 대안학교 교사 박규현 선생님 멘토링
  • 발도로프 학교의 설립배경과 발도로프 교육 철학인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대한 소개
  • 현재의 공교육의 문제점과 교육예술을 지향하는 대안교육의 사례 공유
  • 우리가 지향하는 예술교육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박규현 선생님 멘토링 / ⓒ춤추는 아이들
박규현 선생님 멘토링 / ⓒ춤추는 아이들

4회차

2022. 10. 31. 13:00 ~ 15:00

공교육 안과 밖 무용예술2

#학교 #학교밖 #직관 #상상 #창의력 #삶과 연결

  • 학교라는 제도권을 경계로 그 안과 밖의 예술교육의 다양한 사례 공유
  •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 이해되는 부분과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관점 나눔
  • 예술 교육의 방향과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이야기 및 삶에서 체화될 수 있는 방법 찾기
  • 각자가 생각하는 창작수업은 무엇인가?

5회차

2022. 11. 7. 13:00 ~ 15:00

공교육 안과 밖 무용예술3

#공교육 #오픈워크숍 #멘토링 #교육 환경 #학교 교사 #팀티칭

  • ‘진동’에 대한 스카프 탐색 및 체험
  • 여고초등학교 정우영 선생님 멘토링
  • 학교 교사가 바라보는 공교육과 예술교육은 무엇인가?
  • 공교육안에서의 무용예술교육의 다양한 사례 및 경험 공유
정우영 선생님 멘토링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정우영 선생님 멘토링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무용예술교육 사례 및 경험 공유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무용예술교육 사례 및 경험 공유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6회차

2022. 11. 14. 13:00 ~ 15:00

지금의 시대 무엇을 가르쳐야 하나?

#4차산업혁명시대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 #미래교육 #주제토의

  • 4차 산업혁명시대 학교교육의 방향성은 무엇인가?
  • 인공지능시대 교육 정책의 방향과 핵심과제는 무엇인가?
  • 무용에서만 가능한 것은 무엇인가?
미래교육의 3요소 / ⓒ춤추는 아이들
미래교육의 3요소 / ⓒ춤추는 아이들

7회차

2022. 11. 21. 13:00 ~ 15:00

무엇이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가?

#함께 #감각 #움직임 #놀이 #감정 #연결 #상상

  • 놀이를 통해 학습하는 아이들을 위한 교육 준비
  • 만남의 연속 : 만남, 높낮이 더하기
  • 스프링 놀이 · 스티커 놀이
  • 포스티잇_감정나누기
  • 스카프로 춤춰요
  • 수수깡으로 춤춰요
지정된 신체부위로 만나는 놀이 / ⓒ춤추는 아이들
지정된 신체부위로 만나는 놀이 / ⓒ춤추는 아이들
신체부위로 만나 느껴진 감정을 한단어로 표현하기 / ⓒ춤추는 아이들
신체부위로 만나 느껴진 감정을 한단어로 표현하기 / ⓒ춤추는 아이들

8회차

2022. 11. 28. 13:00 ~ 15:00

몸을 통한 표현은 어떻게 시작되고 끝나야 하는가?

#멘토링 #오픈워크숍 #전문예술인 #창의성 #자유 #틀 #놀이하는춤 #다양성

주요 활동 내용

  • 지금의 전문 예술인교육의 목표는?
  • 예술가로서의 예술작업 속에서 나의 몸은 과연 자유로웠나?
  • 예술적 삶에 대한 경험 공유
강미리 교수님 멘토링 / ⓒ춤추는 아이들
강미리 교수님 멘토링 / ⓒ춤추는 아이들

9회차

2022. 12. 1. 13:00 ~ 15:00

나는 예술교육실천가?

#의지 #선언 #함께 #노트 #리사이클 #사소함

  • 공공 공방 리사이클 북바인딩 노트 만들기
  • 선언문 제작
리사이클북바인딩 공방에서 선언문노트를 만들기 / ⓒ춤추는 아이들
리사이클북바인딩 공방에서 선언문노트를 만들기 / ⓒ춤추는 아이들
리사이클 북바인딩 선언문노트 / ⓒ춤추는 아이들
리사이클 북바인딩 선언문노트 / ⓒ춤추는 아이들

10회차

2022. 12. 5. 13:00 ~ 15:00

미니포럼 및 네트워크파티 

#미니포럼 #네트워크파티 #선언문 #창의적 #자유 #공유 #즉흥춤 #바다

  • 전체 선언문 낭송 및 활동 소감 나누기
  • 발제 및 토론 1 : 예술교육실천가에게 묻는다. “나는 창의적인 사람인가?” - 신지현 
  • 발제 및 토론 2 : 발도로프교육의 인지학적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2학년 <봄? “내 꿈을 펼쳐요” - 이수혜
  • 네트워크 파티 PERFORMANCE <공YOU> - 왕정희
  • 최규식 작가님(갤러리 전시공간)의 바다에서 오늘 우리를 춤춘다
미니포럼 및 네트워크파티 포스터 / ⓒ춤추는 아이들
미니포럼 및 네트워크파티 포스터 / ⓒ춤추는 아이들
발제 1 : 예술교육실천가에게 묻는다. “나는 창의적인 사람인가? / ⓒ춤추는 아이들
발제 1 : 예술교육실천가에게 묻는다. “나는 창의적인 사람인가? / ⓒ춤추는 아이들
네트워크 파티 <공YOU> / ⓒ춤추는 아이들
네트워크 파티 <공YOU> / ⓒ춤추는 아이들

춤추는 아이들의 예술교육실천가 선언문

리사이클 북바인딩 선언문 노트 

나의 일상의 재료 제작된 노트 첫장을 펼치면 앞면에 동료들과 함께 고민하고 나누어 현장에서 실천되고자 하는 모두의 의지를 담은 선언문이 있습니다. 이 노트는 2023년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우리의 실천들이 기록 되어 다시 함께 나누기를 약속하며 제작되었습니다.